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오항상은 천왕성(우라노스)이 발견된 날 좋은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1. 17. 04:47

    김 1(3월 131)은 덴노 별이 발견된 날이라고 한다. 1781년 3월 131영국의 프레드릭 윌리엄 허셜의 천문학자가 발견을 했 슴니다. 나중에 밝혀진 즉시에는 동생 캐롤라인 허셜과 함께 발견했는데, 형 윌리엄에게만 영광이 주어졌다고 합니다. 천왕성은 영어로 울라노스(Uranus)라고 하는데, 그리스 신화에 과인오는 낮 하강상의 신인 우라노스와 같습니다. 태양계 행성들은 이처럼 그리스 신화에 과인오는 신들의 이름을 따서 만들었습니다. 그럼 8개의 행성이 어떻게 그런 이름을 갖게 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출처:네이버 지식 백과]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389455&cid=47340&categoryId=47340


    고대인들은 낮선 별 사이를 움직이는 행성의 모습을 보고 신들이 움직이는 것이라고 의견을 들었습니다. 그 때문에 행성에 가장 중요한 신들의 이름을 물려받아 그 전통이 얼마 전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수성:Mercury(전령의 신)​ 태양계 첫번째 행성인 수성의 영어 이름은 '머큐리'이다. 이는 그리스 신화에서 빠른 전령의 신으로 등장하는 헤르메스가 로마에서 "메르쿠리우스"로 불리던 데서 유래한 것입니다.헤르메스는 날개 달린 모자와 신발을 신고 날아다니면서 신들의 소식을 재빨리 전하는 전령의 신이다. 수성이 태양 주변을 빠르게 왔다갔다하는 모습을 보고 고대 사람들은 수성을 제우스의 메시지를 전하는 헤르메스로 생각했다.헤르메스는 신들의 왕인 제우스와 마이아 사이에서 태어났는데 왜 자신의 성급한지 태어나자마자 요람에서 기어서 자신과 걷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리고 태어난 날 낮에는 리라(현악기의 1종)을 만들었고, 오후에는 형 아폴론의 소를 훔쳤다. 이렇게 헤르메스는 어 벚꽃이 1을 하더라도 민첩하고 신들의 소식을 전하는 심부름꾼이 되었습니다.헤르메스는 탁월한 해석능력과 유창한 말솜씨를 갖춘 전달자로 사람들에게 불행을 극복하는 길을 알려주기도 한다.


    >


    금성: Venus (미와 풍요의 여신) 금성은 아름다움과 풍요의 여신비입니다."저스(그리스 어로) "아프로디테"에서 이름을 땄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밤프린 하항 위인 것처럼"에서, 달 다음으로 빛나지 않는 금성을 "천체 중 가장 아름다운 별"이라고 소견했습니다.신화에 따르면 아프로디테는 버블에서 태어났다. 형제들을 지옥에 가둬버린 아버지를 처단하기 위해 크로노스는 아버지이고 태초두의 흐림 하강하하하처럼 신이었던 우라노스의 성기를 잘라 바다에 던져 버렸다. 그런데 이때 성기에서 하얀 거품이 터져 나오면서 나쁘지 않고, 그 거품 속에서 아프로디테가 탄생했습니다.한편, 옛날에 "우리 나쁘지 않아" 사람들은 해가 뜨기 전 동쪽의 흐린 하항상처럼 보이는 금성을 "샛별", 또 "계명별"이라고 부르며 해가 진 후 서쪽의 흐린 하항상처럼 보이는 금성을 "태백성", 개식사바라기, 장경선"이라고 다르게 불렀다. 그 이유는 오전 1석으로 나쁘지 않아서 아주 나쁘지 않아는 천체를 별개라고 소견한 때문으로 보인다.지구:Earth(만물의 원천인 대지) 그리스 신화에서 최초로 생긴 신은 가이아다. 대지의 여신인 가이아는 혼돈의 신인 카오스에서 스스로 태어났으며 흐림 하강상과 같이 신인 우라노스(Uranus)와 바다의 신 폰토스(Pontus), 산맥의 신 우레아(Urea)를 낳았다. 그녀는 역시 나쁘다 없는 이 낳은, 우라노스와 결혼하고 제1세대 신들인 티탄족을 낳았다.결과적으로 가이아는 만물의 원천이자 신들의 어머니라는 이야기다. 그러나, 이 가이아가 바로 지구입니다. 그리스인들은 지구를 우주탄생의 출발점이며 그 한가운데에 본 것입니다.


    >


    화성: Mars(전쟁의 신) 전쟁의 신인 아레스는 제우스와 헤라 사이에서 태어난 외아들로 로마 신화에서는 마르스(Mars)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그는 옳고 그름의 구별 없이 전쟁을 좋아했지만 사람들은 이러한 아레스를 매우 두려워했다 화성은 다른 별들과 달리 붉은 빛이 강하다. 옛 그리스와 로마 사람들은 특별히 붉게 빛나지 않는 화성을 보면서 피빛으로 물든 아레스의 무서운 눈 나쁜 모습을 연상하지 않았는가?한편, 아레스는 이미 남의 아내가 된 아프로디테와 몰래 사랑을 나쁘게 해 포보스(낭패의 신)와 데이모스(공포의 신)라는 쌍둥이 형제를 낳았다.그런데 하나 877년 오메리카의 천문학자 홀이 화성에서 두개의 위성을 한번에 발견했다. 이 위성에는 당연히 "포보스"와 "데이모스"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


    목성: Jupiter(밤 하가의 매일 지배자) 주피터(Jupiter)는 제우스의 로마식 이름입니다. 또, 제우스라는 이름은 원래 "밤하거"의 매일을 뜻하는 단어에서 유래되었다.제우스는 아버지 크로노스를 물리치고 신들의 왕이 되었다. 호메로스의 서사시에서는 제우스를 "구름을 모으는 자" 또는 "번개불을 던지는 자"로 묘사합니다. 그렇게 자신은 제우스는 밤하이 매일 지배자 1만 아니라 신과 인간의 아버지이기도 했다. 로마인들은 제우스를 전쟁에서 승리로 이끄는 수호신이었고 정의와 덕을 다스리는 신으로 섬겼다.그래도 그리스인들이 목성에 주피터라는 이름을 붙인 것은 좀 의외의 1이프니다니다. 사실은 육안으로 보았을 때 목성은 다른 행성에 비해서 특별히 밝지도 않고 그저 평범한 별 1풍이프니다니다. 지금은 목성이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임이 밝혀져 주피터라는 이름의 값을 매기고 있지만, 그 당시의 기술이나 천문 이론만으로는 행성의 크기를 알 수 없었기 때문에 행성의 크기로 이름지어졌다고도 할 수 없다.


    >


    토성:Saturn(농업의 신) 토성을 나쁘게 하지 않는 새턴(Saturn)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크로노스의 로마식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크로노스는 로마 신화에서 "사투르누스"라는 이름으로 등장하는데, 사투르누스는 원래 "씨 뿌리는 자"라는 예기입니다. 반면 크로노스라는 예기는 흔히들 역시는 세월을 의미하는 것이겠지요. 따라서 크로노스는 때론 신이자 농업의 신으로 묘사된다.크로노스는 밤하항상 그러는데 신참 우라노스와 대지의 신인 가이아 사이에서 태어난 12명의 티탄족 중 막내였다. 그는 아이를 학대하는 우라노스를 몰아내고 1세대 신들의 왕이 됐다. 크로노스가 세상을 지배하는 동안 가장 풍요롭고 평화로운 시대였다고 할 수 있겠죠.그러나 그의 통치도 영원하지 않았다. 그에게 쫓겨난 아버지의 운명처럼 자신도 아들 제우스에 쫓겨났고, 이때 1세대 신들도 함께 쫓기고 나쁘지 않아는 신세를 졌다.토성은 태양계에서 목성에 이어2번째로 큰 행성에서 가장 많은 위성을 거느리고 있다. 그들은 17세기 뒤에 발견됐지만 신화의 예기를 받아 1세대 신족들의 이름이 붙게 됐다. 타이탄(원래는 티탄의 영어식 발소리이지만 토성의 위성 중 가장 먼저 발견된 위성의 이름이라도 함), 히페리온(태양신), 테티스(바다의 여신), 레어(대지의 여신), 포이베 등은 모두 제 1세대 신족을 하나콧눙의 이름입니다.토성의 위성 중 가장 큰 타이탄은 1655년 하위 홍스이 발견하고 레아와 테티스는 카시니가 1672년과 1684년에 각각 발견했습니다. 하이페리온은 1848년 영국의 라 셀과 믹크의 본드 부자가 사냥과 달의 여신에 아폴론과 쌍둥이인 포이 베는 1899년 토머스 피커링이 발견했습니다.


    >


    천왕성: Uranus(최초 청천하항시의 신) 우라노스(Uranus)는 대지의 신인 가이아에서 태어난 태고의 청천하항시의 신이다. 그는 옴이의 가이아와 결혼하고 외눈박이 거인인 키 클로 훼스 3형제와 손이 백개 아닌 헤카톤케이레스 3형제, 그리고 크로노스를 포함한 12명의 티탄족을 낳았다.그러나 우라노스는 흉측하고 스토림만 피우는 아이들을 싫어하고 가이아의 몸 속에 있는 타르타로스라는 지옥에 가둬버리고 말았다. 우라노스의 횡포를 보지 못한 가이아는 티타늄족의 막내인 크로노스에게 아부지를 쫓아내게 했습니다. 크로노스는 거대한 낫으로 우라노스의 성기를 잘라 버렸는데, 그 당시부터 청하항시과의 땅이 영원히 갈라지게 되었습니다.쫓겨난 우라노스는 그 후 맑게 하강시의 별이 되었습니다. 가이아가 지구였기 때문에 우라노스는 가족의 중국에서 2번째로 태어난 천체가 된 셈이다.그런데 실제의 천왕 별은 1781년 프레더릭 윌리엄 허셜이 나쁘지 않프지앙 아이 직접 만든 망원경을 이용하여 발견했습니다. 토성까지는 나안으로 볼 수 있었지만 천왕성은 나안으로 볼 수 없었다. 그래서 고대 그리스인들은 천왕성의 존재를 몰랐습니다.허셜은 나쁘지 않게 찾은 행성에 "조르디움 시두스"라는 이름을 붙였다. 이는 그를 후원하고 준 영국의 국왕 조지 3세의 이름을 딴 것으로 '조지의 행성'이라는 의미이다.그러나 당시 학계에서는 행성의 이름에 그리스·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의 이름을 붙이는 것이 관례였기 때문에 하셜의 이름에 논쟁이 많았다. 결국 독일의 천문학자 보데카, 우라노스라는 이름을 제안하고 1850년에야 유럽의 천문학자들이 본데의 제안을 받아들이고, 우라노스가 공식 명칭이 되었습니다.


    >


    해왕성 : Neptune(바다의 신) 바다 신인 넵튠은 크로노스의 차남으로 그리스 신화에서는 포세이돈으로 등장할 것이다. 포세이돈은 제우스와 손을 잡고 티타늄과의 싸움을 승리로 이끌었다. 이 공로로 제우스는 오케아노스가 다스리고 있던 바다를 포세이돈에 맡겼다.해왕성의 발견은 아주 최근까지 발견된 행성과는 조금 다르게 행해지고 있었다. 천왕성까지는 과학자들이 직접 관찰을 통해 발견한 반면 해왕성은 이론에 의해 먼저 발견되었다.1846년 프랑스의 르베리에는 덴노 별의 실제 궤도가 이론상의 궤도로 조금씩 차이를 보이는 원인을 찾다가 그 때까지 발견되지 않은 미지의 행성이 텡노 별의 공전 체육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추측하게 됐다. 르베리에는 이러한 가설을 바탕으로 새로운 행성의 위치를 계산하고 1년 후 독 1베를린 천문대의 칠레에 자신이 계산한 곳에서 미지의 행성을 찾아보라고 부탁했다. 그리고 그날 밤, 갈레는 해왕성을 찾기 시작했다. 이로써 해왕성의 첫 발견자는 르베리에가 되는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영국에서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영국에 아이덤스라는 학자가 있는데 그도 해왕성을 발견했다는 것이었다.1843년 케임브리지 대학에 다니던 아이 도무스는 덴노 별 밖에 새로운 행성이 있다고 가족, 그 행성의 질량과 궤도를 계산했다. 그러나 그의 놀라운 발견을 아무도 몰랐다. 결국, 해왕성이 관측되고부터 영국의 학자들은 자국의 젊은 수학자가 얼마나 놀라운 발견을 했는지 깨닫게 된 것이었다 영국의 주장은 프랑스의 반발을 1우쿄쯔지만 결국은 해왕성의 발견자에게는 아이 도무스와 르베리에가 공동으로 인정 받았다. 한편 1980년대 중반 들어 해왕성에 고리가 존재할 것이다는 것이 밝혀졌지만 아이 도무스와 르베리에, 가의 이름이 고리의 이름을 붙였다.


    >


    명왕성은 Pluto(건강, 대나무소리, 지하세계의 신)로 불렸는데, 지하세계의 신인 플루트를 본뜬 이름이다. 프톨트 그리스식 이름인 하데스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는 명왕성이 너희 무소하고 발견에 어려움이 많았다는 점에서 이러한 이름이 붙여진 것으로 여겨진다.불행히도 명왕성은 다른 행성보다 크기가 노는 힘 작고 특성이 다르다는 이유로 2006년에 태양계의 행성에서 제외되는 운명을 맞았다. 현재는 왜소행성(소행성과 행성의 중간단계 천체)으로 분류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